commonz map-꼼

2020년 춘천 소셜 리빙랩-커뮤니티맵핑형 '100일의 실험단'

주거 진행완료

누구세요? (주제: 층간소음)

단체명 : 인성나무채움

이해하기

단계 이동
이해하기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가정에서 (주말을 포함해서) 휴식을 취할 때 층간소음 걱정 없이 마음껏 놀이를 즐기고, 이웃과의 관계도 잘 형성하여 배려할 수 있을까?
해결방안 (추진내용)
1. 이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가 누가 있을지 탐색하기 2.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위한 사례조사 질문준비 3. 사례조사 진행 4. 사례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해관계자 인터뷰 하기 5. 어떤 문제에 집중해야 유의미할지 정하기 6. 문제 정리하여 문제 발견하기
활동내용
사우어린이집 (2020.07.29 ~ 2020.07.29 )
1. 1차 모임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 1차 모임 때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내용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눔. 2. 우리 팀의 문제점에 대한 생각 나누기 - 팀원들과 우리 팀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팀원들의 생각을 이야기 나눔. - 팀원들이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가장 큰 불편함은 무엇이며, 가장 큰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눔. (한 문장으로 우리 팀의 문제점을 정의해보는 시간을 가져봄.) 3. 핵심 점검하기 - 팀원들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모두 종이에 적어보고, 팀원들과 이야기 나눔을 통해 우리 팀원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이 좁혀짐. <앞으로의 계획> 1. 우리 팀원의 문제정의 2. 추후에 설문조사에 들어갈 질문 10가지 정도 생각하기 3. 우리 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 인지에 대해서 생각하기

사우어린이집 (2020.07.20 ~ 2020.07.20 )
<< 1차 >> 1. 우리 팀의 needs 찾기 - 우리 팀이 느끼는 불편한 점, 문제점 등이 무엇인지 파악함. 2. 마음열고 나누기 - 팀원들의 나눔을 통해 층간소음에 대한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 이야기나눔으로 층간소음으로 좁혀짐. 3. 핵심 점검하기 - 팀원들이 겪었던 층간소음의 경험이나 사례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정말 우리가 느끼는 문제점이 층간소음 때문인지, 다른 문제점이 있는데 층간소음이 문제점의 수단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눔. 4. 방향찾기 -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사례조사를 먼저 하기로 계획하였음. - 팀원들의 생각을 조합하여 우리 팀의 방향성은 어떻게 될 것인지 이야기 나눔. - 사례조사를 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하기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할 경우에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팀원들이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 나눔. 5. 기타나눔 - 팀원 내에서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역할을 정함. (지출과 내역 및 예산관리 / 꼼즈 - 작성하는 역할 등에 대해서 역할을 정함.) < 앞으로의 계획 > 1. 사례조사 방향설정 2. 사례조사 대상 설정 3. 질문지 작성

단계 이동
정의하기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가정에서 (주말을 포함해서) 휴식을 취할 때 층간소음 걱정 없이 마음껏 놀이를 즐기고, 이웃과의 관계도 잘 형성하여 배려할 수 있을까?
해결방안 (추진내용)
1. 이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가 누가 있을지 탐색하기 2.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위한 사례조사 질문준비 3. 사례조사 진행 4. 사례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해관계자 인터뷰 하기 5. 어떤 문제에 집중해야 유의미할지 정하기 6. 문제 정리하여 문제 발견하기
활동내용
후평주공4단지아파트 (2020.08.27 ~ 2020.08.27 )
1. 저번 모임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 저번 모임 때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내요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눔. 2. 사례조사 결과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사례조사 결과를 보며 팀원들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눔. - 사례조사를 통해서 얻고자하는 결과/주제는 무엇인지 이야기 나눔. (팀원들의 각자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 이루어지는 실험에 대해 의논하며 실험주제와 실험방법에 대해서 계획함.) - 사례조사를 통해서 실험대상자에 대해 이야기 나눔. ① 카페에서 사례조사를 하면서 실험을 희망하는 사람들 ②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 실험을 희망하는 사람들 ③ 어린이집 학부모와 유아 중 실험을 희망하는 사람들 3. 핵심 점검하기 - 사례조사를 하기 전과 후의 팀원들의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눔. - 우리 팀의 가치의 우선 순위와 가장 먼저 알아보고 싶은 주제는 무엇일지 이야기 나눔. ▶ 팀에서 "교육을 통해서 층간소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가 좁혀지고, 아이들의 교육뿐만 아닌 가족문화로 층간소음에 대해 함께 실험을 하면 층간소음에 대한 긍정적인 개선이 될 것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정함. ※ 첫 번째 실험 ※ - 실험에 희망하는 실험대상자를 모집하고, 실험아파트와 아파트의 라인을 선정한다. - 우체통 및 꾸러미를 2개씩 준비하여 실험희망자(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는 가정)의 집에 한 개를 보내고, 아랫집에 한 개를 보내서 실험을 한다. ▶ 꾸러미 : 우체통, 슬리퍼, 의자끌림 슬림방지, 층간소음 관련 도서(유아대상), 층간소음에 대한 자료 (아랫집은 유아대상 관련도서를 제외하고 보낼 예정) ▶ 아랫집과 윗집은 하나의 팀으로 실험이 이루어질 예정. <앞으로의 계획> 1. 실험에 참가하게 되는 실험대상자는 어떻게 모집할 것인가? 2. 실험을 진행하면서 어떤 실험을 가장 먼저 실험할 계획인가? (실험에 대한 계획) 3. 코로나19로 다음 주에는 현재처럼 나아지지 않으면 비대면으로 실험이 진행된다고 하면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사우어린이집 (2020.08.07 ~ 2020.08.07 )
1. 실험 대상을 선정함. - 방법 : 온라인 카페 중심으로 설문실시 / 대면 인터뷰 진행 - 실험대상을 3가지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 ① 자녀를 키우면서 층간소음발생(유발)로 인한 고민을 가지신 분 ② 층간소음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분 ③ 층간소음으로 집에서 제재를 받고 있는 아이들 <앞으로의 계획> 1. 설문지 취합 2. 설문지 취합한 내용을 토대로 층간소음 실험 내용 구상할 계획.